<강화백북스> 2020년 1월 모임
?
주제 : 『이슬람문명』 (정수일 저, 창작과 비평사, 2002)
발표자 : (특정 발표자 없이) 종합토론
일시 : 2020, 1. 21(화) 19:00 ~ 20:40
장소 : 강화도서관(3층 세미나실)
?
????
<책소개>
?
이슬람을 문명으로 소개한 국내 최초의 입문서
1,400여 년간 이어온 이슬람교는 여러 편견으로 폭력과 타락의 종교로 폄하되었고, 중세를 풍미한 이슬람문명의 역사적 이바지는 외면당하기 일쑤였다. 이는 이슬람문명 본연에 대한 이해 부족이나 왜곡에서 비롯되었다. 이슬람문명에 대한 여러 오해 중 가장 심각한 점은 이슬람문명과 이슬람교를 등치시키는 것이다. 다른 문명이 그렇듯, 이슬람문명도 신앙체계만이 아니라 정치·경제·생활문화·학문·예술·사회운동 등 사회생활의 모든 영역을 포괄하는 '합일된 생활양식'으로서의 문명이다.
?
이 책은 이 같은 인식에서 출발한 문명교류사의 권위자인 저자가 {신동아}에 연재한 글을 수정·보완한 것이다. 즉 이슬람문명의 여러 분야를 포괄적으로 다룬 개설서인 셈이다. 앞서도 말했듯이, 이슬람문명은 이슬람교를 바탕으로 한 복합문명체이다. 따라서 복합문명체의 범주와 내용을 규범화하는 것은 대상문명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다른 문명권에 대한 해박한 지식은 물론 문명교류사 및 문명 자체에 대한 '학문적 방법론'이 없다면 쉽게 서술할 수 없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이슬람문명 자체를 본격적이고 체계적으로 다룬 국내 최초의 저작이라 할 수 있다.
?
<저자소개>
?
?
정수일 특수단체인, 대학교수
중국 연변에서 출생하여 연변고급중학교와 북경대학 동방학부를 졸업했다. 카이로대학 인문학부 연구생으로 수학했고 중국 외교부 및 모로코 주재 중국대사관에서 근무했다. 평양국제관계대학 및 평양외국어대학 동방학부 교수를 지내고, 튀니지대학 사회경제연구소 연구원 및 말레이대학 이슬람아카데미 교수로 있었다. 단국대 대학원 사학과 박사과정을 졸업하고(문학박사), 같은 대학 사학과 교수로 있었다. 사단법인 한국문명교류연구소 소장 역임.
?
저서로 『신라·서역교류사』 『세계 속의 동과 서』 『씰크로드학』 『고대문명교류사』 『문명의루트 실크로드』 『문명교류사 연구』 『이슬람문명』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다』 『기초 아랍어』 『한국 속의 세계』(상·하) 『실크로드 문명기행』 등이, 역서로 『이븐 바투타 여행기』(1,2) 『중국으로 가는 길』 『혜초의 왕오천축국전』 등이 있다.
?
?